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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일반] IAB 자문을 반영한 교육과정 수시개편 현황 및 사례 2017/12/06

PBL센터 2017/12/06 추천 0 / 신고 0 조회 : 27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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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://iab.hanyang.ac.kr/surl/tqC

내용


교과목 신설 사례

* 로봇공학과 : IAB 자문에 따라 사회적 이슈를 공유할 수 있는 <산학및융합캡스톤디자인1>, <산학및융합캡스톤디자인2> 교과목 개발(2018학년도 1학기 개설)
  - “학생들의 진로 탐색 및 취창업에 도움이 강화를 위해 산업계 수요를 반영하여 설계 주제를 선정하고, 팀별로 IAB 위원 등 산업계 멘토를 지정하여 지속적인 지도와 조언을 받을 수 있게 하며, 최종 발표회를 산업연계에 중점을 두고 개최하고자 함” - 로봇공학과 IAB 상반기 회의록

주얼리패션디자인학과 : 실무중심의 수업을 통한 현장 적응 능력 향상을 위해 <드레스디자인> 과목 신설(2018학년도 1학기 개설)
  - “드레스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체계적이지 않아 전문성이 다소 미흡하고 발전의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. 학교에서도 드레스 관련 전공교육이 보다 심화되고 개발될 필요성이 있습니다.” - 주얼리패션디자인학과 IAB 위원 이○○
 - “파티, 웨딩, 무대 등을 위한 특별한 상황을 위한 드레스 제작기법을 익히기 위하여 신설함” - 주얼리패션디자인학과 교육과정 회의록

* 산업경영공학과
: IAB 자문 의견을 반영하여 모델링/시뮬레이션영역의 심화 확대 및 직무관련 전공 교육 강화를 위해 <재고와 물류관리>, <스마트제조개론> 교과목 신설(2017학년도 2학기 개설)
  - “강화되길 희망하는 교과목은 특정 산업의 시스템을 직접 모델링하고 분석하여 토론하는 모델링/시뮬레이션 영역의 과목으로, 학생 스스로 시스템 분석부터 모델링, 실험까지 진행하고 그 결과를 정리하여 서로 토론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과목입니다. 학생들은 이러한 교과목을 통해 입사 후 새롭게 직면할 다양한 시스템과 프로그램으로 발생되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됩니다.” - 산업경영공학과 IAB 위원 박○○

* 경영학부
: IAB 자문 의견을 반영하여 문제해결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<경영 문제 해결 실습> 과목 신설(2017학년도 2학기 개설)
  - “조직 내 혹은 산업 내에서 각 개체를 연결할 수 있는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와 정보와 지식의 흐름을 관리하고 이를 통해 필요한 문제해결력에 초점을 맞춘 교육이 필요합니다.” - 경영학부 IAB 위원 심○○

교과목 변경(학년학기, 학점-강의-실습) 사례

* 로봇공학과 : CAD를 활용한 실습시간 확대를 위해 <기계설계> 과목의 학점-강의-실습을 기존 3-3-0에서 3-2-2로 변경(2017학년도 2학기 적용)
  - “신입사원들을 보면 대부분 우리가 원하는 설계나 코딩과 같은 업무를 바로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실습수업의 양을 늘리는 것뿐만 아니라 질을 향상시켜서 취업 후 배운 내용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.” - 로봇공학과 IAB 위원 장○○
  - “설계 툴을 사용하는 수업이 더욱 풍성해졌으면 좋겠습니다. 업체에 도면을 내려서 제작을 요청하는 등 회사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설계 지식 등을 실습으로 할 수 있는 수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.” - 로봇공학과 IAB 위원 전○○

* 경제학부
: 실무 중심의 문제해결능력, 기업체와의 자문 등 실습 활동을 중심으로 하기 위해 <부동산금융론> 과목의 학점-강의-실습을 기존 3-3-0에서 3-0-3으로 변경(2017학년도 2학기 적용)
  - “빅데이터 시대에 발맞춰 부동산에 대해 다양하고 심도 있는 데이터를 스스로 분석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앞으로 더 크게 요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. 따라서 데이터 활용능력, 실무와 이론을 연계시키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과목이 필요하다고 사료됩니다.” - 경제학부 IAB 위원 차○○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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