게시글 상세보기
제목

[본부IAB] 1차 회의 결과 (회의록) 2017/10/25

학사팀 2017/10/25 추천 0 / 신고 0 조회 : 190

URL복사/SNS공유

http://iab.hanyang.ac.kr/surl/VeC

내용


1. 회의 개요


(1) 일시 : 2017. 10 19(목) 17:00~20:00
(2) 장소 : 본관 2층 프라임 컨퍼런스홀
(3) 참석자 : 본부IAB 위원 8명, 부총장 등 교내 16명 (총 24명)
 

2. 보고 사항


(1) 본부 IAB 위원 및 대학본부 간 상견례
(2) IAB 홍보영상 시청
(3) “4차 산업혁명 시대 ERICA 교육의 오늘과 미래” 주제 발표
(4) 자유 토론
 

3. 자유 토론 내용


-  ERICA 교육의 발전 방향 및 IAB 운영 관련한 자유 토론을  통해 제안한 내용 요약
 
인성 교육 
강화 필요
 ■ 실제 취업 후 현장에서 요구되는 능력은 기술적인 것보다 인성에 따른 태도와 소통의 문제가 크다. 따라서 인성을 길러주는 교육이 강화될 필요가 있으며, 나아가 본인의 부족함을 인정할 수 있는 겸손한 태도의 함양도 고려되어야 한다.
 ■ 보고서 작성이나 이메일 발송 등 기본적인 업무 매너도 현장에서는 매우 중요하다.
팀 활동
확대 필요
 ■ 회사에서는 기본적으로 '팀' 단위 활동이 기본인데, 대학 교육에서 이를 고려하여 충분히 협력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.
 ■ 이를 위해 '팀 활동' 이나 '팀 과제'를 더욱 확대하고 활성화하여 충분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해주길 원한다.
학점이 높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으로 인해 팀과제를 기피하는 현상이 있는 것으로 안다. 이는 결국 점수 잘 주는 과목만 들으려는 경향으로 나타나고 팀활동이 부족한 학생은 직장생활에서의 적응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.
 ■ 다만 팀과제를 진행함에 있어 과도한 'Paper Work'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한다.
교육과정
관련 제안
 ■ 사회적 이슈를 공유할 수 있는 교과목 개발이 필요하다.
 ■ 학과 간 융합 또는 자유전공 제도 확대에 따른 더욱 유연하고 활발한 교류가 일어나는 것이 필요하다. 가능하다면 학과간 경계가 없는 교육과정이 만들어지고 정원 조정도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이 되어야 한다.
 ■ 실무에서는 기술만 아는 것이 아닌 마케팅과 홍보의 기본을 알아야 실제 소비자들에게 영향력 있는 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다. 이런 연계된 학습과 이해가 필요하다.
IAB 운영
관련 제안
 ■ 학과, 단과대학, 본부IAB가 운영되고 있는데 자문한 내용들이 실제로 어떤 성과로 이어지고 있는지, 또 교내 전 구성원들에게 어느 정도 전파 및 공유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. 이를 위한 피드백 시스템을 보완하여 운영될 수 있기를 바란다. 필요하다면 정기 뉴스레터 발송 등 지속적인 소통이 이루어졌으면 한다.
 ■ IAB운영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위원들이 재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기를 바란다.

 

댓글달기